definition | 집안 신령[家神]을 위하고 한 해 동안 무탈하길 바라는 [안택](/topic/안택)을 할 때 신을 모시기 위한 위목(位目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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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korname | 임승범 |
정의 | 집안 신령[家神]을 위하고 한 해 동안 무탈하길 바라는 [안택](/topic/안택)을 할 때 신을 모시기 위한 위목(位目) | 내용 | [가신](/topic/가신)은 집안을 지키는 신령들이다. 대체로 [부엌](/topic/부엌)에는 조왕, [안방](/topic/안방)에는 성주와 조상, 장독에는 터주신이 좌정하고 있다. 이러한 집안의 신령들은 집안의 곳곳에 좌정하여 집안의 길흉화복을 관장한다. 집안 신령들을 위하는 [안택](/topic/안택)을 할 때에는 대체로 사중팔신(舍中八神)이라 하여 8위의 신들을 모신다. 예컨대 충남 태안 지역에서는 조왕, 성주, 조상, 삼신, 지신, 용왕, 별성, 수비신을 8신으로 여긴다. 안택을 할 때에 이들 신령의 이름을 길게 자른 종이에 적어서 위목을 만든다. 이러한 위목은 안방 혹은 [마루](/topic/마루)에 한데 붙여놓는데, 사중팔신 중에 격이 낮은 수비신은 다른 위목보다 조금 낮게 붙인다. 조왕 위목은 따로 그가 관장하는 부엌에 붙여놓는다. 이 중 가장 중요한 위목은 성주위목이다. 성주신이 집안의 가장 큰 신령으로 추앙되기 때문이다. 안택을 마치고 나면 성주 신체(神體)를 제작하여 안방 혹은 마루에 붙여서 성주를 좌정시킨다. 태안 지역에서는 이때 성주 위목을 돌돌 말아서 성주 신체로 삼아서 성주신이 원하는 곳에 좌정시킨다. | 참고문헌 | 인간과 신령을 잇는 상징, 무구-충청도 (국립문화재연구소, 2005), 충청지역의 종이무구 (임승범, 한국무속학 13, 한국무속학회, 2006) | 형태 | 흰 종이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길게 자른 다음 그 안에 묵서(墨書)로 성주신 등 집안 신령의 이름을 적는다. 이러한 [가신](/topic/가신)위목은 [안택](/topic/안택) 의례를 할 때 굿청의 정면 벽면 혹은 [병풍](/topic/병풍)에 붙인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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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신위목 | 64607 가신위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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