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finition |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마송리 오미[마을](/topic/마을)에 있는 세 기의 석장승. 2002년 3월 15일에 ‘충청북도 민속자료 제12호’로 지정되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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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korname | 안상경 |
정의 |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마송리 오미[마을](/topic/마을)에 있는 세 기의 석장승. 2002년 3월 15일에 ‘충청북도 민속자료 제12호’로 지정되었다. | 정의 |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마송리 오미[마을](/topic/마을)에 있는 세 기의 석장승. 2002년 3월 15일에 ‘충청북도 민속자료 제12호’로 지정되었다. | 내용 | 마송리에서는 장승 세 기를 대상 신격으로 하여 매년 [장승제](/topic/장승제)를 지내고 있다. 제일(祭日)은 정월 초에 길일로 선택하며 보통 [정월대보름](/topic/정월대보름) 이전으로 잡는다. [마을](/topic/마을)에 불상사가 발생하면 제일을 연기하거나 제의를 아예 치르지 않는다. [제관](/topic/제관)은 [생기복덕](/topic/생기복덕)(生氣福德) 여부를 가려 장승마다 제를 주재할 [헌관](/topic/헌관), 축관, 집사 각 한 명을 선정한다. 모두 아홉 명의 제관을 선출하는 것이다. 제관들은 삼일금기(三日禁忌)를 준수한다. [대문](/topic/대문)에 왼새끼로 [금줄](/topic/금줄)을 둘러치고 세 무더기의 [황토](/topic/황토)를 펴 모든 부정을 막는다. 마을 사람들도 외출을 삼가며, 일상에서조차 행동을 조심한다. 제물은 반장이나 헌관 가운데 한 사람이 준비한다. 예전에는 장승마다 헌관들이 제물을 준비하였다고 한다. 제물은 삼색실과, 백설기, 포, 술, 과자 등 비교적 간소하다. 주로 음성장에서 구입한다. 이때 손짓만으로 제물을 요구하며, 흥정도 하지 않는다. 마송리에서는 장승제를 흔히 “헌관하러 간다”고 한다. 제의 당일 오전 11시 즈음에 제관들은 [바지](/topic/바지)저고리에 [두루마기](/topic/두루마기)를 입고 장승마다 동시에 백설기에 촛불을 밝힌 다음 제물을 진설한다. 제의는 유교식 절차를 따른다. 제의가 끝나면 마을회관에서 [음복](/topic/음복)한다. [축문](/topic/축문)은 다음과 같다. “維歲次正月朔日 ○○○ 百拜敢告于 梧山靜界大將軍尊神 災殃消盡惡凶瘟乃攘其禍 毒猛獸乃遠其害諸般妖穢 廊淸如掃吉祥輻湊父母鶴壽 子孫蟄士雲梯農登露積 浴酒投餠含哺而歌肉啖魚 鼓腹而舞無限年太平安過 玆敢百拜祝願.” 즉 마을의 풍농과 평화, 사악한 기운의 소멸 등 일반적인 기원을 담고 있다. | 참고문헌 | 충북지방의 장승․솟대신앙 (국립민속박물관, 1994) 음성군 문화유적분포지도 (음성군·청주대학교박물관, 2002) 음성민속지 (음성문화원·음성향토문화연구회, 2002) 한국의 동제-상 (국립민속박물관, 2007) | 내용 | 마송리에서는 장승 세 기를 대상 신격으로 하여 매년 [장승제](/topic/장승제)를 지내고 있다. 제일(祭日)은 정월 초에 길일로 선택하며 보통 [정월대보름](/topic/정월대보름) 이전으로 잡는다. [마을](/topic/마을)에 불상사가 발생하면 제일을 연기하거나 제의를 아예 치르지 않는다. [제관](/topic/제관)은 [생기복덕](/topic/생기복덕)(生氣福德) 여부를 가려 장승마다 제를 주재할 [헌관](/topic/헌관), 축관, 집사 각 한 명을 선정한다. 모두 아홉 명의 제관을 선출하는 것이다. 제관들은 삼일금기(三日禁忌)를 준수한다. [대문](/topic/대문)에 왼새끼로 [금줄](/topic/금줄)을 둘러치고 세 무더기의 [황토](/topic/황토)를 펴 모든 부정을 막는다. 마을 사람들도 외출을 삼가며, 일상에서조차 행동을 조심한다. 제물은 반장이나 헌관 가운데 한 사람이 준비한다. 예전에는 장승마다 헌관들이 제물을 준비하였다고 한다. 제물은 삼색실과, 백설기, 포, 술, 과자 등 비교적 간소하다. 주로 음성장에서 구입한다. 이때 손짓만으로 제물을 요구하며, 흥정도 하지 않는다. 마송리에서는 장승제를 흔히 “헌관하러 간다”고 한다. 제의 당일 오전 11시 즈음에 제관들은 [바지](/topic/바지)저고리에 [두루마기](/topic/두루마기)를 입고 장승마다 동시에 백설기에 촛불을 밝힌 다음 제물을 진설한다. 제의는 유교식 절차를 따른다. 제의가 끝나면 마을회관에서 [음복](/topic/음복)한다. [축문](/topic/축문)은 다음과 같다. “維歲次正月朔日 ○○○ 百拜敢告于 梧山靜界大將軍尊神 災殃消盡惡凶瘟乃攘其禍 毒猛獸乃遠其害諸般妖穢 廊淸如掃吉祥輻湊父母鶴壽 子孫蟄士雲梯農登露積 浴酒投餠含哺而歌肉啖魚 鼓腹而舞無限年太平安過 玆敢百拜祝願.” 즉 마을의 풍농과 평화, 사악한 기운의 소멸 등 일반적인 기원을 담고 있다. | 참고문헌 | 충북지방의 장승․솟대신앙 (국립민속박물관, 1994) 음성군 문화유적분포지도 (음성군·청주대학교박물관, 2002) 음성민속지 (음성문화원·음성향토문화연구회, 2002) 한국의 동제-상 (국립민속박물관, 2007) | 역사 | 마송리 장승의 조성 연대를 확정하기는 곤란하다. 다만 장승의 양식이 불두형(佛頭形, 불상 머리 모양)으로 이마에 백호의 흔적이 있고, 풍화 정도로 미루어 조선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. 한편 촌로들에 따르면 제주 고씨 집안에서 1713년(숙종 39)에 무관 고증명이 [마을](/topic/마을) 수호를 위해 장승을 세웠다고 하지만 3호 장승에 새겨져 있는 신묘정월일(辛卯正月日)이란 명문과 연대가 일치하지 않아 신빙성은 떨어진다. | 역사 | 마송리 장승의 조성 연대를 확정하기는 곤란하다. 다만 장승의 양식이 불두형(佛頭形, 불상 머리 모양)으로 이마에 백호의 흔적이 있고, 풍화 정도로 미루어 조선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. 한편 촌로들에 따르면 제주 고씨 집안에서 1713년(숙종 39)에 무관 고증명이 [마을](/topic/마을) 수호를 위해 장승을 세웠다고 하지만 3호 장승에 새겨져 있는 신묘정월일(辛卯正月日)이란 명문과 연대가 일치하지 않아 신빙성은 떨어진다. | 형태 | 마송리 장승은 오미[마을](/topic/마을) 앞을 흐르는 냇가의 다리 밑을 기점으로 하여 마을도로 왼쪽(음성군에서 청주시 방향)에서 냇둑을 따라 세 기가 약 100개 간격을 두고 일정하게 서 있다. 1920년대 충북선을 가설하기 전까지 현재 장승의 위치를 중심으로 동쪽, 서쪽, 남쪽에 각기 있었다고 한다. 이들 장승 세 기는 모두 화강암 재질이며, 마을 사람들은 흔히 ‘장성님’이라고 부른다. 1호 장승은 전체 높이 240㎝에 앞면 너비 40㎝, 얼굴 길이 80㎝이다. 머리에는 관음보살과 같은 관을 쓰고 이마에는 백호가 표시되어 있다. 눈과 눈썹은 ‘一’자형이다. 오른쪽 귀는 약간 위쪽으로 올라가 있으며, 왼쪽 귀는 아래로 처져 있다. 입은 다문 듯 미소를 띠고 있다. 손가락은 나뉘어 있지 않으며, 팔짱을 끼고 있다. 얼굴 부분과 몸통 부분은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으며, 목 부분은 양각기법으로 표시하고 있다. 몸체에는 명문이 새겨져 있으나 마모가 심해 판독이 어렵다. 2호 장승은 전체 높이 260㎝에 앞면 너비가 50㎝다. 문관석(文官石) 형태의 미륵형 장승이며 머리에는 [사모](/topic/사모)를 쓰고 있다. 이마가 얼굴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고 길며, 두 귀는 눈 위쪽으로 [가지](/topic/가지)런히 붙어 있다. 두 손은 앞으로 모아 잡고 있다. 눈은 부리부리하고, 코는 주먹코 형상이며, 입은 꽉 다문 듯하다. 몸체에는 ‘정계대[장군](/topic/장군)(靜界大將軍)’이란 명문이 새겨져 있다. 3호 장승은 전체 높이 220㎝에 앞면 너비 50㎝이다. [선돌](/topic/선돌)형 장승으로, 아무런 조각이나 장식이 없이 다만 앞면에 정계대장군(靜界大將軍), 왼쪽면에 ‘신묘정월일(辛卯正月日)’이란 명문이 각각 새겨져 있을 뿐이다. 왼쪽면의 명문은 장승의 연원을 밝히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. | 형태 | 마송리 장승은 오미[마을](/topic/마을) 앞을 흐르는 냇가의 다리 밑을 기점으로 하여 마을도로 왼쪽(음성군에서 청주시 방향)에서 냇둑을 따라 세 기가 약 100개 간격을 두고 일정하게 서 있다. 1920년대 충북선을 가설하기 전까지 현재 장승의 위치를 중심으로 동쪽, 서쪽, 남쪽에 각기 있었다고 한다. 이들 장승 세 기는 모두 화강암 재질이며, 마을 사람들은 흔히 ‘장성님’이라고 부른다. 1호 장승은 전체 높이 240㎝에 앞면 너비 40㎝, 얼굴 길이 80㎝이다. 머리에는 관음보살과 같은 관을 쓰고 이마에는 백호가 표시되어 있다. 눈과 눈썹은 ‘一’자형이다. 오른쪽 귀는 약간 위쪽으로 올라가 있으며, 왼쪽 귀는 아래로 처져 있다. 입은 다문 듯 미소를 띠고 있다. 손가락은 나뉘어 있지 않으며, 팔짱을 끼고 있다. 얼굴 부분과 몸통 부분은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으며, 목 부분은 양각기법으로 표시하고 있다. 몸체에는 명문이 새겨져 있으나 마모가 심해 판독이 어렵다. 2호 장승은 전체 높이 260㎝에 앞면 너비가 50㎝다. 문관석(文官石) 형태의 미륵형 장승이며 머리에는 [사모](/topic/사모)를 쓰고 있다. 이마가 얼굴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고 길며, 두 귀는 눈 위쪽으로 [가지](/topic/가지)런히 붙어 있다. 두 손은 앞으로 모아 잡고 있다. 눈은 부리부리하고, 코는 주먹코 형상이며, 입은 꽉 다문 듯하다. 몸체에는 ‘정계대[장군](/topic/장군)(靜界大將軍)’이란 명문이 새겨져 있다. 3호 장승은 전체 높이 220㎝에 앞면 너비 50㎝이다. [선돌](/topic/선돌)형 장승으로, 아무런 조각이나 장식이 없이 다만 앞면에 정계대장군(靜界大將軍), 왼쪽면에 ‘신묘정월일(辛卯正月日)’이란 명문이 각각 새겨져 있을 뿐이다. 왼쪽면의 명문은 장승의 연원을 밝히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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後漢書 東夷傳 | 三國志 魏志 東夷傳 | 東國歲時記 | 臨瀛誌 | 동문선 | 조선무속의 연구 | 赤松智城·秋葉隆, 심우성 역 | 1991 | 문음사 | 김금화의 무가집 | 김금화 | 1995 | 화산문화 | 양주소놀이굿 | 김헌선 | 200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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