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finition | 무당이 점을 치는 행위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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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korname | 김창호 |
정의 | 무당이 점을 치는 행위. | 내용 | 무당이 [내림굿](/topic/내림굿)을 받고 성무(成巫) 과정을 통과하게 되면 비로소 신령의 도움으로 점을 칠 수 있게 된다. 내림굿을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무당의 경우 신통력이 더 강하다는 믿음이 있어 성무 후 첫 점사를 받으려고 사람들이 내림굿 자리에 모여들기도 한다. 무당이 점사를 행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로는 부채, 방울, 엽전, 쌀 등이 있다. 엽전과 쌀은 반(盤) 위에 흩어 그 모양을 보고 점을 치고자 사용한다. 이덕무(李德懋)의 『청장관전서(靑莊館全書)』 권56 「앙엽기(盎葉記)」 3 무녀척미조(巫女擲米條)에도 “무녀가 쌀을 반(盤) 위에 쌓아 놓고, 그 쌀을 던지며 입으로 주문을 외우며 머리를 가리켜 말하기를 스스로 쌀을 변별(辨別)하여 길흉(吉凶)을 점친다”고 하였다. | 참고문헌 | 靑莊館全書 한국의 무 (조흥윤, 정음사, 1983) [조선무속고](/topic/조선무속고) (이능화 저, 이재곤 역, 동문선, 1991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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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교부 | 진쇠장단외 십일장단 | 박헌봉 | 1966 | 문화재관리국 | 시나위 | 유기룡ㆍ이보형 | 1971 | 집문당 | 경기도 도당굿 무가의 현지 연구 | 김헌선 | 1995 | 민속원 | 한국의 무속장단 | 임수정 | 1999 | 민속원 | 지영희민속음악연구자료집 | 2000 | 경기도 국악당 | 경기판소리의 정착과 형성집단 | 김헌선 | 200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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